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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꿀팁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하는 방법

by 1.83ml 2024.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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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은 지나가다가 주웠던 주민등록증으로도 주민등록등본을 발급을 해준다는 말이 나올 만큼, 개인정보 유출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사회가 되었다.

그래서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무료서비스를 소개하고자 한다.

 

그것은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라는 것이다.

아래 사진은 행정안전부에서 2023.04.04 날짜로 발표한 보도이다.

 

 

정부 24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하면 되는데, 전입신고와 세대주 변경사실 등을 알 수 있기 때문에 나의 동의 없이 전입신고 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고, 내 주소 변경사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하여 전세사기를 방지한다던지, 등본을 발급받을 때에도 나에게 바로 알람이 오기 때문에, 미리 신청을 해 두는 것이 좋겠다.

 

직접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느 서비스이니, 아래의 절차를 잘 따라와 주길 바란다.

 

1. 정부24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정부 24 사이트(https://www.gov.kr/portal/main/nologin)에 접속하여, 오른쪽 로그인 버튼을 클릭한다.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24는 정부의 민원 서비스, 정부혜택(보조금24), 정책정보/기관정보 등을 한 곳에서 한 눈에 찾을 수 있고 각 기관의 주요 서비스를 신청·조회·발급할 수 있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 포털입니다

www.gov.kr

 

정부 24 사이트는 각 종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고, 행정 일을 할 때, 생각보다 많이 들르는 사이트다.

때문에, 정부 24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놓는 것을 추천한다.

 

 

로그인 버튼을 누르면 디지털 원패스, 인증서, 아이디, 비회원 로그인 등 여러 가지의 로그인 방법들이 있다.

이 중에서 '인증서'를 클릭하여 '간편인증'을 한다.

간편 인증을 해놓거나 아이디/비밀번호로 로그인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편한 방법이었다.

회원가입 후에는 로그인까지 편하게 할 수 있는 절차를 만들어 놓는다.

 

2.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 메뉴 입장

 

로그인을 하면, 처음에 볼 수 있었던 페이지가 뜨는데, 상단에 있는 '민원서비스' 메뉴를 클릭한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잘 알려지지 않은 서비스이기 때문에, 아마 자주찾는 서비스 퀵메뉴에서는 찾기 힘들 것이다.

 

 

민원서비스 메뉴를 클릭하고 나면, 민원 신청·안내 메뉴창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민원 신청·안내 페이지로 들어왔다면, 아래와 같이 발급할 수 있는 메뉴들을 확인할 수 있다.

12,590 개의 메뉴에서는 찾을 수 없으니, 검색창에 '전입신고 통보'를 기재한 후에 검색한다.

 

검색창에 '전입신고 통보'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총 1개의 메뉴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신고하기' 박스를 클릭하여 입장한다.

 

 

3.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란 내역 입력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신청하기 위해 정보를 기재할 수 있는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의 인원이 처음 신청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청구분에는 '신규'를 체크한다.

물론 '변경'이나 '해지'에 해당되는 사람은 해당되는 선택란을 클릭하여 진행한다.

 

 

신청인 입력 창에는 주소와 휴대전화 번호를 기재한다.

기재하는 휴대전화번호로 관련 알림 메시지가 발송된다.

신청 대상건물·시설 주소지 입력 창에 있는 주소 창에도 해당 주소를 입력한다.

 

 

신청 서비스에서 안내받고 싶은 메뉴들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전입신고,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초본을 발급받을 때, 안내메시지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나는 전부 선택하여 진행하였다.

 

 

구비서류에는 정부 24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주민등록등본을 준비하여 첨부하도록 한다.

물론 아래에 안내된 내용 중에서 본인에게 해당되는 서류를 준비하여 첨부하도록 한다.

 

해당 파일들을 모두 첨부하였다면, 가장 아래에 있는 '민원신청하기' 박스를 클릭하여 진행한다.

 

 

4. 신청내역 확인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주민등록등본 발급받듯이 바로 출력이 가능한 서류가 아니다.

첨부된 서류를 확인 후에 기관에서 승인하는 것이기 때문에 '처리 중'으로 표시된다.

때문에 신청 후에 승인이 날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3시간 정도 기다린 결과, 개인 핸드폰으로 처리되었다는 문자메시지가 오고, 아래와 같이 '처리완료'가 된 것을 볼 수 있다.

 

 

 

위의 과정을 마치면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이 마무리된다.

신청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자신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서라도 미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전세사기가 판치고 있는 시점에서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통하여 나 몰래 전입신고 되는 것을 방지하고, 내 주소가 변경된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조치를 하여 중요한 서류 발급하는 과정에서 나의 승인을 통하는 조치를 해 놓기로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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