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품이나 용역, 공사에 관련된 회사에서 근무를 한다면, 민간끼리 계약을 하는 곳도 있지만, 국가에서 공식으로 공고를 내서 입찰하여 참여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인 사이트가 나라장터, 국방전자조달시스템, 한국수자원공사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 국방전자조달시스템에 접속하여 입찰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국방전자조달시스템은 입찰 기간동안 투찰하기 전에 입찰 참가신청을 먼저 진행해야 투찰이 가능한 공고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입찰마감 일자를 확인하면서 참가신청 마감일자까지 확인을 하도록 하자.
1. 방위사업청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방위사업청 국방전자조달시스템 사이트( https://www.d2b.go.kr/index.do )에 접속한다.
사이트 오른쪽 상부에 로그인하는 버튼이 있는데, 클릭하여 로그인 페이지로 접속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하는 방법이 있고, 오른쪽과 같이 지문인식을 통하여 로그인하는 방법이 있는데, 전자입찰을 하기 위해서는 '지문인식 로그인'을 통하여 접속하여야 한다.
2024년부터는 조달청에서 지문인식 신청을 받지 않고 있다.
때문에, '사용자 등록'의 과정을 통하여 입찰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얻은 인원을 등록해줘야 한다.
인원마다 개개인의 아이디를 생성하여 로그인을 해야하며, 투찰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2. 입찰 공고명 검색
지문인식 로그인을 통하여 로그인을 하면, 처음에 봤던 페이지가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페이지 중앙 상부를 보면 '검색'창이 있는데, 입찰하고자 하는 공고명을 기재하여 검색한다.
검색을 할 때, 업무구분을 물품인지 용역인지 공사인지 체크를 하여 진행한다.
찾고자 하는 업무구분이 공사인데 물품에 체크되어있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
공고명을 제대로 검색을 했다면 아래와 같이 해당 입찰 건을 확인할 수 있다.
내역을 확인하고, 입찰건명(사업명)을 더블클릭하여 다음 페이지로 넘어간다.
만약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입찰하고자 하는 공고명을 일부만 적는 것이 아니라 공고명 전체를 기재하도록 한다.
국방과 관련이 있어서인지 다른 사이트보다 보안이 조금 까다로운 것을 느낄 수 있다.
입찰건명(사업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공개협상계획 조회 페이지가 나오는데, 이 페이지에서 해당 공고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내가 투찰하고자 하는 공고과 견적을 바탕으로 산출한 투찰가가 잘 맞는지 판단하여 진행하도록 한다.
내역 확인을 마쳤다면, 첨부된 서류들을 한 번씩 확인한다.
입찰공고문, 공사계약특수조건과 일반조건, 내역서, 설계도면, 시방서, 공기산정근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까지 모두 확인이 되었다면, '견적서 작성'을 클릭하여 입찰을 진행한다.
그럼 아래와 같이 '조세포탈' 사실이 없음을 확약하는 서약서 동의 창이 생성되는데, 내용확인 후 모두 동의함을 클릭한다.
동의함에 모두 체크가 되었다면, '확인'을 클릭하여 다음으로 진행한다.
3. 입찰 공고에 대한 견적서 작성
입찰 건 내용을 확인한 것을 바탕으로 나온 투찰금액을 기재한다.
투찰내역 란에서 견적금액에 기재를 하도록 한다.
복수예비가격 선택 란에서는 원하는 박스 무작위로 2개를 선택한다.
추첨을 위해 선택하는 것이기 때문에 생각을 길게 할 필요가 없다.
체크까지 모두 마쳤다면, 아래에 있는 '제출'박스를 클릭한다.
4. 입찰 내역 확인
입찰 제출까지 마무리가 되었다면, 제출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을 습관처럼 해야 한다.
처음 확인할 수 있었던 페이지로 들어가면, 오른쪽 상부 '마이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하여 진행한다.
마이페이지로 넘어갔다면, 왼쪽에 있는 메뉴들 중 '나의 업무이력'을 클릭한다.
'나의업무이력' 메뉴에서 '공개수의협상' 소메뉴를 클릭한다.
'공개수의협상' 소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공고구분에서 해당 건을 선택한 후에 입찰건명을 기재하던지 공고번호를 기재하여 검색한다.
마찬가지로 공고가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입찰건명이나 공고번호의 일부만 검색할 것이 아니라 빠지는 부분 없이 전체를 기재하여 검색을 해본다.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진행상태에 '제출'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입찰을 하기 위한 사이트 및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국방전자조달시스템을 통하여 입찰을 참여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입찰 건수가 많은 동시에 이 입찰 금액을 대신 산출해 주는 대행기관 또한 많다.
업무를 하다 보면 입찰 관련 광고 전화도 심심치 않게 받게 된다.
조금 더 유리한 입찰을 위해 공부를 하거나 전문가에게 맡기는 방법도 고려하여, 많은 입찰에 참여하고 많은 낙찰을 받아보도록 하자.